오늘 소개해드릴 방법은 제가 예전에 영어 공부했을 때 많이 사용하던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 건 바로 게임으로 영어를 공부하는 건데, 어휘력을 늘리는 데 아주 도움이 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무게임이나 해도 똑같이 효과적일 거란 건 아니고요.
영어 공부에 가장 도움이 되는 장르가 여러 가지 있지만 오늘은 어드벤처 게임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일단 어드벤처 게임이 도대체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죠.
나무위키에 따르면 어드벤처 게임은 주인공이 겪는 여러가지 모험을 그려낸 작품들을 가리키는 말이라고 하는데, 그렇다고 하면 범위가 너무 넓으니 플래이어가 주인공으로서 퍼즐을 풀거나 등장 인물이랑 대화하는 걸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게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토리를 중심으로 하는 게임이라 액션이 거의 없고, 주로 인물들의 대사를 읽고 주어진 몇 가지 답변을 선택하면 되니까 평소에 게임을 잘 안 하는 사람도 즐길 수 있는 장르예요. 심지어 게임라기보단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영화 같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게임은 좋은 점이 뭐고 정확히는 어떤 부분에서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된다는 걸까요? 크게 두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듣기 연습

일단 이런 게임은 웬만하면 더빙이 다 되어 있고, 자막도 있어서 듣기 연습하기 좋아요. 너무 빠르게 말해서 따라잡을 수 없는 경우에는 게임을 잠시 멈추는 (pause) 기능도 있어서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이점에서는 영화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영화 보는 것보다 집중력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한 일입니다. 그게 바로 인물 대사를 읽은 후에 상황에 따라 답변이나 반응을 줘야 하기 때문이에요.
그냥 편하게 아무생각없이 보는 것과 달리 대화에 집중해서 스토리를 파악하고 스스로 스토리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배우는 단어는 더 기억에 잘 남는 것 같아요.
어휘력을 늘리기

다른 건 몰라도 이 방법은 어휘력을 늘리는 데 확실히 효과적인 것 같아요.
어드벤처 게임을 할 때 스토리를 파악하는 게 중요해서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서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직 단어만 나오는 게 아니라 항상 문장에 나오니까 그 단어를 어떻게 쓰는지를 바로 볼 수 있죠. 원래 단어를 배우면 예문도 같이 공부해야 잘 외워진다 하는데 그래서 단어 배우는 데 효과가 좋은 건 아닌가 싶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뜻을 찾는 게 귀찮아서 그냥 대화의 맥략에 따라 대충 추리해 넘어갈 때가 진짜 많았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똑같은 단어가 계속 나왔으니 보다 보면 자연스럽게 외워지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한마디 정리하자면 영어 어휘력과 듣기 실력을 재미있게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영화로 공부하는 것과 좀 비슷한 부분이 있지만 훨씬 더 집중해야 할 필요가 있어서 좀 더 빠르고 효과적일 수도 있다고 생각하고요. 한 번 도전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네가지 게임을 추천드립니다:
- Life is Strange (중급)
- The Wolf Among us (중고급)
- Tales from Borderlands (고급)
- King’s Quest (어린이)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질문이 있으시면 꼭 댓글로 남겨주세요!
Happy learning!